카테고리 없음

브람스 비올라 소나타 제1번 바단조, 작품 120-1 Brahms Viola Sonata No. 1 F minor, Op. 120 No. 1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lack sheet music 03 2024. 7. 31. 11:20
728x90

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이지만 '신고전파'라고 불리울 만큼 절대 음악에 몰두하여 19세기 이후의 고전적 작곡가로 추앙받고 있다. 그는 바흐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베토벤에게는 고전적 형식을 이어 받아 낭만적 정서가 담기면서 고전적인 새로운 기교를 나타냈다.

주요 작품으로 교향곡 4곡, <대학 축전 서곡>, <피아노 협주곡>, <현악 4중주곡>, <헝가리 춤곡>, 가곡<영원한 노래>, <자장가> 등이 있다.

 

악곡 해설

브람스 나이 58세(1891년) 3월, 마이닝겐(Meiningen)에서 클라리넷 연주가 뮐펠트(Richard Muhlfeld 1856-1907)의 연주회에 갔다가 모차르트와 베버의 연주에서 그의 완벽한 기교와 개성적인 음악성을 통해 깊은 감동한 것이 동기가 되어 뮐펠트를 위해 새로운 작품을 쓰겠다는 결심을 한 그 해에 클라리넷 5중주곡과 클라리넷 3중주곡을 쓰고 1894년 3년 후에는 2곡의 클라리넷 소나타를 썼다. 이 두 곡의 클라리넷 소나타는 그의 최후의 실내악곡이며 소나타인 동시에 음악 어법의 최 극점이라 할 수 있다.

1894년 여름, 바트 이슐(Bad Ischl)에서 완성된 이 작품들은 다음 해에 빈에서 뮐펠트의 클라리넷 연주와 브람스 자신의 피아노 연주 때문에 초연되었다.

그리고 비올라와 클라리넷이 비슷한 음색을 낸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 후에 브람스는 이 두 곡과 클라리넷 3중주에 클라리넷 대신 비올라가 연주할 수도 있다는 지시를 따로 써넣기도 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이 곡들이 비올라 소나타로 연주되는 이유이다.

 

Ⅰ. Allegro appassionato, F minor, 3/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고 열정적으로, 바단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서주가 있는 소나타 형식이다. 이 서주가 제1악장에서 중요한 음악적 요소를 담고 있을 뿐 아니라 제1악장을 순환적 구조로 묶어준다. 두 주제는 딸림음조 관계로 제시되고 전체 악장 구성에서 브람스 음악의 고전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해 준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서정적이지만, 다소 무겁고 진지한 느낌이 든다.

서주 열정적으로 빠르게 바단조 3/4
제시부 1주제
경과구 1
1주제 반복
경과구 2 내림라장조
2주제 다단조
코데타

서주부

https://youtu.be/Vd5_904z9Ro

 

 

제1주제

https://youtu.be/Pmb7UaJnDSI

 

제2주제

제시부

https://youtu.be/1G0uYqepd-o

 

발전부

발전부 1 열정적으로 빠르게 내림가장조-마장조 3/4
2 올림다단조
3 올림다단조-바단조
 

https://youtu.be/DRbnmrzGTAs

 

재현부

재현부 1주제 열정적으로 빠르게 바단조-바장조 3/4
경과부
2주제 바단조
코데타 바단조-내림나단조
코다 바단조
 

https://youtu.be/JwkAG33z6t0

 

 

코다(종결부)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uOHl02Ibuw

 

 

Ⅱ. Andante un poco Adagio, A Flat major, 2/4 time, Ternary forms
제2악장: Andante un poco Adagio, 내림가장조, 2/4박자, 3부 형식

제2악장을 순환 2부형식(Rounded Binary form)으로 볼 수 있지만 파트 B 의 조바꿈과 선율적인 요소를 고려하면 A-B-A'의 3부 형식(Ternary forms)으로 구분된다. 느린 악장 특유의 서정성에 더해진 수사적 음형(musical rhetorical figures)들이 압권이며 피아노 양손의 아르페지오가 인상적이다.

 

A a 아다지오보다 조금 더 빠른 안단테 내림가장조

2/4
a'
B 내림라장조-마장조
A' a 내림가장조
a'
코다
 

파트 A

https://youtu.be/jzecKcD0DMI

 

 

트리오 B

https://youtu.be/xX1SbCYaTMU

 

파트 A'

https://youtu.be/fUaTGQN9R2c

 

 

제2장 감상하기
https://youtu.be/XhCxBftLr0M

 

 

Ⅲ. Allegretto grazioso, A Flat major, 3/4 time, Ternary forms
제3악장: Allegretto grazioso, 내림가장조, 3/4박자, 3부 형식

3부 형식으로 스케르초 악장이지만 유머러스한 느낌보다는 차분하고 명랑한 느낌이 든다.

 
A a 조금 빠르고 우아하게 내림가장조 3/4
b
a'
B c 바단조
d
c'
A' a 내림가장조
b
a'


파트 A

https://youtu.be/QwYNiL6BPk8

 

파트 B

https://youtu.be/cH0zEmRNNBo

 

 

파트 A'

https://youtu.be/uOHZ0Z4ph0g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3U5jYUZf8o

 

 

Ⅳ. Vivace, F Major, 2/2 time, Modified rondo form
제4악장: Vivace, 바장조, 2/2박자, 변형된 론도 형식

위로의 정서가 지배적인 제4악장은 ‘변형된 론도 형식’으로 A-B-A'-C-B'-A"의 구조이다. 그리고 주제 A의 Introduction-a-b의 구조이다.

A 서주 아주 빠르게 바장조 2/2
a 가단조
b 바장조
B 다장조
A'
C 라단조
B' 바장조
A''
코다
 

주제 A

https://youtu.be/zgow-Hr9OwA

 

부주제 B

https://youtu.be/Z6SYhLZEWuA

 

 

주제 A'

https://youtu.be/G2zMPzM7BUo

 

 

부주제 C

https://youtu.be/rE4xv_dX18Y

 

부주제 B'

https://youtu.be/WnzBgdBwtcA

 

주제 A''

https://youtu.be/LVY1iyo6lQs

 

코다

https://youtu.be/TmuRoegE-eg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qjkLBqYkkCA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6ZmZgrRmGjA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2

무제 문서 ■ 책 소개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바로 감상하는 클래식 명곡! 저자 서경수는 중등음악교육의 베테랑 수석교사로, 효과적이고 수월한 음악 감상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30여 년간 노

www.yesolpress.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