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이지만 '신고전파'라고 불리울 만큼 절대 음악에 몰두하여 19세기 이후의 고전적 작곡가로 추앙받고 있다. 그는 바흐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베토벤에게는 고전적 형식을 이어 받아 낭만적 정서가 담기면서 고전적인 새로운 기교를 나타냈다.
주요 작품으로 교향곡 4곡, <대학 축전 서곡>, <피아노 협주곡>, <현악 4중주곡>, <헝가리 춤곡>, 가곡<영원한 노래>, <자장가> 등이 있다.
악곡 해설
제1번 첼로 소나타는 브람스 특유의 우수에 찬 서정성이 강한 시기의 작품이다. 1862년에 제1악장을 완성한 후에 계속된 수정 작업과 심혈을 기울인 작업 끝에 바덴 바덴의 리히텐탈러에 있는 지금의 브람스 하우스에서 1865년 완성하게 된다.
1865년에 브람스 어머니의 사망 충격에서인지 악곡 전체적으로 쓸쓸한 분위기와 어두운 정서의 단조로 조성되어 있고, 황량한 느낌의 북유럽적인 정취를 갖고 있다.
Ⅰ. Allegro non troppo, E min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지만 너무 지나치지 않게, 마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전형적인 고전 시대의 소나타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피아노의 쉼표에 의한 당김음 화음 연주하면 첼로가 브람스 특유의 서정성이 가득 찬 제1주제를 쓸쓸하게 연주한다. 다장조의 밝은 경과부를 거쳐 나단조의 애절한 제2주제를 첼로가 연주하면 피아노가 받아서 따라가듯 연주한다.
발전부에서는 격렬한 피아노에 대비되는 첼로의 비약적인 하강 음형이 인상적이다. 첼로가 제1주제를 마단조로 쓸쓸하게 연주하면서 재현부에 들어가면 곡의 우울한 분위기는 더욱 짙어진다. 마지막에 잠시 힘을 만회하는 듯하지만 미치지 못하고 조용하고 쓸쓸하게 악장을 마친다.
제시부 | 제1주제 | 빠르지만 너무 지나치지 않게 | 마단조-사장조-다단조 | 4/4 |
경과구 | 다장조-나단조 | |||
제2주제 | 나단조 | |||
코데타 | 올림바장조-나장조-마단조 | |||
발전부 | 제1주제 | 사장조-내림나장조-내림라장조-내림나장조 | ||
경과구 | 내림나장조-바장조 | |||
제2주제 | 바장조-마단조 | |||
경과구 | 마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
제2주제 | 마단조-마장조 | |||
코다 | 마장조 |
제1주제
제2주제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코다
제1악장 감상하기
Ⅱ. Allegretto quasi Menuetto, A minor, 3/4 time, Compound ternary forms
제2악장: 조금 빠른 미뉴에트처럼, 가단조, 3/4박자, 복합 3부 형식
복합 3부 형식으로 구성된 가단조의 어둡고 구슬픈 미뉴에트이다. 그러나 매우 아름답다. 우수에 서정적으로 연주하는 첼로를 피아노가 즉시 대응하지만 이내 첼로의 중후함에 빠져들어 간다.
A | a | 조금 빠른 미뉴에트처럼 | 가단조 | 3/4 |
b | 다단조 | |||
a' | 가단조 | |||
B | c | 올림바단조-나장조 | ||
c' | 가장조-올림바단조 | |||
A | 경과구 | 올림바단조-가단조 | ||
Da Capo (처음으로부터) |
파트 A
트리오 B
파트 A
제2악장 감상하기
Ⅲ. Allegro, E minor, 4/4 time, Compound ternary forms
제3악장: 빠르게, 마단조 4/4박자, 자유로운 복합 3부 형식
자유로운 푸가와 소나타 형식이 결합된 복합 3부 형식이다. 황량한 느낌의 북유럽적인 정취는 성난 파도처럼 세차게 몰아치다가 코다 앞에서 급하게 전환하여 화려하게 끝낸다.
A | 제시부 | 빠르게 | 마단조 | 4/4 |
발전부 | ||||
삽입구 | ||||
B | 전개부 1 | 사장조 | ||
전개부 2 | 나장조 | |||
전개부 3 | 마단조 | |||
A' | 제시부 | |||
발전부 | ||||
삽입구 | ||||
코다 | 더 빠르게 | 마장조 |
파트 A
트리오 B
파트 A'
코다
제3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2
무제 문서 ■ 책 소개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바로 감상하는 클래식 명곡! 저자 서경수는 중등음악교육의 베테랑 수석교사로, 효과적이고 수월한 음악 감상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30여 년간 노
www.yesol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