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Ludwig von Beethoven : 1770∼1827)은 1770년 독일에서 태어나 고전주의의 최후 작곡가로써 낭만주의의 선구자이며, 악성(樂聖)이라고 부른다. 그는 궁정 가수인 아버지로 인해 어려서부터 제2의 모짜르트를 만들기 위한 혹독한 음악교육을 받았으며 17세에 모짜르트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베토벤이 더 많은 찬사를 받는 것은 불행한 현실과 음악가에겐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극복하고 명작들을 남겼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으로는 모두 9곡에 달하는 제5번《운명》, 제6번《전원》, 제9번《합창》 등의 교향곡과 피아노 소나타《월광》, 피아노 협주곡《황제》, 그리고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피아노곡《엘리제를 위하여》 등 다수의 명곡이 있다. 명곡이 있다.
악곡 해설
고금의 실내악곡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의 하나인 이 3중주곡은 1811년 초에 완성하였다. 이 곡의 특색은 우선 전 곡이 큰 규모로 되어 있으며, 그보다도 3개 악기의 효과적인 사용에 의한 협주적 색채에 그 특징이 있다. 그와 동시에 지극히 풍부한 선율과 화성의 아름다움으로 원숙한 정서와 고귀한 품위를 나타내고 있다. 이 곡은 루돌프 대공(Archduke Rudolph)에게 헌정되었기 때문에 '대공'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Ⅰ. Allegro moderato, B-Flat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적당히 빠르게, 내림나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피아노가 제1주제를 제시하면 곧이어 바이올린이 반복하여 피아노와 첼로는 반주한다. 우아한 가락을 첼로가 연주하면 피아노는 높은음에서 낮은음으로 지속해서 내려가면 다른 악기가 추종하는 듯이 마치 서로 대화를 하는 연주한다.
제시부 | 제1주제 | 적당히 빠르게 | 내림나장조 | 4/4 |
연결구1 | 내림나장조-사장조 | |||
제2주제 | 사장조 | |||
연결구2 | ||||
코데타 | 사장조-내림나장조 | |||
발전부 | 제1부 | 내림마장조-내림나장조 | ||
제2부 | 내림나장조-사단조-사장조 | |||
제3부 | 다단조-내림마장조-내림나장조-바장조-내림나장조 | |||
재현부 | 제1주제 | 내림나장조 | ||
연결구1 | ||||
제2주제 | ||||
연결구2 | ||||
코다 |
제1주제
피아노 독주의 제1주제에 이어 첼로와 바이올린이 칸타빌레라고 지정된 짧은 선율을 연주한 후 바이올린이 이를 받아 주제를 연주한다.
피아노가 제1주제를 제시하면 곧 이어 바이올린이 반복하여 피아노와 첼로는 반주한다. 우아한 가락을 첼로가 연주하면 피아노는 높은데서 낮은 음으로 지속해가며 피아노가 나타나면 다른 악기가 추종하는 듯 마치 동지간의 대화인 것 같다.
제2주제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제1악장 감상하기
Ⅱ. Scherzo. Allegro, B-Flat major, 3/4 time, Ternary forms
제2악장: 스케르초. 빠르게, 내림나장조, 3/4박자, 3부 형식
기존 제2악장의 느린 템포를 대신해서 쾌활한 스케르초로 썼다. 이는 원기 차며 경쾌하고 유머스럽다. 바이올린의 우아한 가락에 첼로의 유연하고 신비스러운 면과 피아노가 교묘하게 얽혀 교차하는 묘미를 음미할 수 있다.
A | 스케르초. 빠르게 | 내림나장조 | 3/4 |
B | 내림라장조-마장조-내림라장조-내림나장조 | ||
A | 내림나장조 | ||
코다 |
파트 A: 스케르초
세도막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첼로와 바이올린에 의해 주제가 제시되고 피아노가 이를 반복하여 연주한다.
파트 B: 트리오
파트 A: 스케르초
코다
제2악장 감상하기
Ⅲ. Andante cantabile, ma però con moto, D Major, 3/4 time, Variation form
제3악장: ‘느리게 노래하듯이’이지만 기운차게, 라장조, 3/4박자, 변주곡 형식
서정성이 풍부하며 극히 아름다운 악장이다. 주제와 4개의 변주로 구성하며, 제4변주까지 이르면 속세를 잊은 듯한 느낌을 주는데 주제가 다시 나타나 계속 이어져서 제4악장으로 넘어간다.
주제 A | ‘느리게 노래하듯이’이지만 기운차게 | 라장조 | 3/4 |
제1변주 | |||
제2변주 | |||
제3변주 | |||
제4변주 | 아다지오보다 조금 느리게 | ||
코다 | ‘느리게 노래하듯이’이지만 기운차게 |
주제 A
제1변주
제2변주
제3변주
제4변주
코다
제3악장 감상하기
Ⅳ. Allegro moderato, B-Flat major, 2/4 time, Rondo form
제4악장: 적당히 빠르게, 내림나장조, 2/4박자, 론도 형식
무척 정열적이며 기쁨에 넘친다. 피아노가 주제를 제시하면 다른 악기는 설명적인 반주가 붙는다. 제1부주제와 제2부주제가 나타나며, 끝부분에서는 현악기가 론도의 주제를 연주하고 피아노의 화려함에 뒤이어 환희에 찬 악장을 끝낸다.
주제 | 적당히 빠르게 | 내림나장조 | 2/4 |
제1부주제B | 바장조 | ||
주제A | 내림나장조 | ||
제2부주제C | 내림마장조 | ||
주제A | 내림나장조 | ||
제1부주제B | 내림마장조-내림나장조 | ||
주제A | 가장조 | ||
프레스토보다 빠르게 | 내림나장조 | 6/8 |
주제 A
전형적인 론도의 밝은 악장이다. 론도 주제를 피아노가 약동하듯 연주한다.
제1부주제 B
제2부주제 C
제4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2
무제 문서 ■ 책 소개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바로 감상하는 클래식 명곡! 저자 서경수는 중등음악교육의 베테랑 수석교사로, 효과적이고 수월한 음악 감상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30여 년간 노
www.yesol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