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Schumann, R. : 1810~1856)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 음악가로 '음악신보'를 창간하여 새로운 음악 발전을 모색하였다. 특히 낭만파 문학에의 깊은 관심은 그의 음악에 표제적인 뒷받침을 했다.
주요 작품으로 4개의 교향곡, 피아노곡<어린이의 정경>, 연가곡집<여자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이 있다.
악곡 해설
1842년에 작곡한 이 곡은 슈만의 가장 훌륭한 곡 중의 하나이자 19세기 실내악의 주요 곡으로 간주된다. 피아노와 현악 4중주를 위해 작곡된 이 곡은 피아노 5중주의 악기와 음악적 특성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전형적인 낭만 음악 양식으로 자리매김했다.
I. Allegro brillante, E Flat major, 2/2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고 화려하게, 내림마장조, 2/2 박자, 소나타 형식
소나타 형식을 엄격하게 적용한 곡으로 대립되는 2개의 주제는 밝고 활기찬 내림마장조의 제1주제는 바이올린이 도약진행으로 상행 연주를 하며, 첼로와 비올라가 대화하듯 부드럽게 내림나장조의 제2주제를 2중주한다.
제시부 | 제1주제 | 빠르고 화려하게 | 내림마장조 | 2/2 |
경과부 | 내림마장조-내림사장조-내림나장조 | |||
제2주제 | 내림나장조 | |||
연결구 | ||||
코데타 | ||||
발전부 | 발전부 도입 | 내림마단조-내림가단조 | ||
제1부 | 내림가단조 | |||
제2부 | 바단조-내림사장조-내림사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내림마장조 | ||
경과부 | 내림마장조-내림사장조-내림가단조 | |||
제2주제 | 내림마장조 | |||
코다 |
제1주제
![](https://blog.kakaocdn.net/dn/bcRNLj/btsIQ1PLqnR/vA2CkQH9c6rJFjBu8KkgtK/img.png)
제2주제
![](https://blog.kakaocdn.net/dn/ebHT15/btsISp3fg2T/kMCkxDjt92uIdk9JY1AukK/img.png)
제시부
![](https://blog.kakaocdn.net/dn/QxxHM/btsIRZX1fPU/liKHTi4IHqnTnPJKEbYpdK/img.png)
발전부
![](https://blog.kakaocdn.net/dn/cnRpcx/btsISqOBgW7/c8ALC2v7gi4b3VgXijzWzK/img.png)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5j7wKe-P40
II. In Modo d'una Marcia. Un poco largamente, C minor, 2/2 time, Rondo form
제2악장: 행진곡풍으로. 조금 폭넓게, 다단조, 2/2박자, 론도 형식
다단조의 주제 A는 슈만의 장송 행진곡으로서 실내악의 걸작의 면모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대조되는 2개의 에피소드가 있는데, 하나는 제1바이올린과 첼로의 서정적 제1부주제 B와, 제2부주제 C는 바단조의 현악 반주와 함께 피아노가 연주한다. 이것은 변화 때문에 주제 A의 변형이다.
주제 A | 행진곡풍으로. 조금 폭넓게 | 다단조 | 2/2 |
제1부주제 B | 다장조 | ||
주제 A | 다단조 | ||
연결구 | |||
제2부주제 C | 바단조 | ||
주제 A | 다단조 | ||
제1부주제 B' | 바장조 | ||
주제 A | 바단조-다단조 |
주제 A
![](https://blog.kakaocdn.net/dn/Tyb7o/btsISMRrC1m/m8hbzzpj8UINkHKqMKMxbk/img.png)
제1부주제 B
![](https://blog.kakaocdn.net/dn/cdof5h/btsITgkhoTt/r7G5cKvkYFtggqcCLsRvKK/img.png)
제2부주제 C
![](https://blog.kakaocdn.net/dn/nGW3j/btsIQ2urclL/y6yh5vM3HLKdV8flvb7SP0/img.png)
III. Scherzo. Molto vivace, E-flat major, 6/8 time, Ternary forms
제3악장: 해학적이면서, 더욱 생기있게 – 트리오 I & II, 2/4 – 6/8박자, 3부 형식
슈만의 낭만적인 서정성과 감수성과 느낄 수 있는 제3악장이다. 상행하는 활기찬 스케일과 하행 스케일이 대비를 이루며 두 개의 트리오가 있는데 내림사장조의 Trio I은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서정적인 연주이다. 내림가단조의 Trio 2는 멘델스존이 제안해서 추가되었다.
스케르초 A | 해학적이면서, 더욱 생기있게 | 내림마장조 | 6/8 |
트리오 B1 | 내림사장조-내림나단조-내림사장조 | ||
스케르초 A | 내림마장조 | ||
트리오 B2 | 내림가단조 | 2/4 | |
스케르초 A | 내림마장조 | 6/8 | |
코다 |
스케르초 A
![](https://blog.kakaocdn.net/dn/0jX0e/btsIROJc6Zy/oTOEb8QQrXZRzOaawAoxL0/img.png)
트리오 B1
![](https://blog.kakaocdn.net/dn/dpM3zN/btsITfr7Iwd/DZwU0GvihwViwIQn2woG7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sGc78/btsISWl25Qa/GfdWtr0vbXpUPKoaduXwe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oNLWV/btsIS8fD3rm/e1POyaA5EUEHt2g5kQispk/img.png)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vRsy0g6Ued0
IV. Allegro ma non troppo, E-flat major, 2/2 time, Sonata rondo form
제4악장: 빠르지만 지나치지 않게, 내림마장조, 2/2박자, 소나타 론도 형식
활기와 열정이 넘치는 피날레 악장으로 소나타 형식과 론도 형식이 혼합된 ‘소나타 론도 형식’을 사용했다. 그리고 바흐의 음악을 연구하면서 쌓은 대위법의 진가를 드러내며 화려함과 자신감을 보여 준다.
소나타 형식 | 론도 형식 | 빠르기 | 조성 | 박자 | |
제시부 | 제1주제 | A1 | 빠르지만 지나치지 않게 | 사단조 | 2/2 |
제2주제 | B1 | 내림마장조 | |||
제1주제 반복 | A2 | 라단조 | |||
제2주제 | B2 | 내림나장조 | |||
경과구 | B2 | 사장조 | |||
제1주제 반복 | A3 | 나단조 | |||
코데타 | A3 | 나장조 | |||
발전부 | C | 나장조-마장조-올림사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A4 | 올림사단조-올림라단조 | ||
제2주제 | B3 | 나장조 | |||
제1주제 반복 | A5 | 내림나단조 | |||
제2주제 | B3 | 내림사장조 | |||
경과구 | B3 | 내림마장조-사단조 | |||
코다 | 종결주제 | 내림마장조 | |||
푸가토 1 | 사단조-다단조 | ||||
발전부 재현 | 내림마장조 | ||||
경과구 | |||||
푸가토 2 | |||||
종결주제 반복 | |||||
코다 |
제1주제
![](https://blog.kakaocdn.net/dn/wSUbX/btsIQfHNK3D/PmgGbnSJxAHg5sD6vKmLo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p3daJ/btsIQwP4HVO/QqoZlURe7CFxwlWAn9vRc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rrTxS/btsIQFMTxI4/v6m8Z3iFfCIvlHV3trmfI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3guYp/btsIS7ugDxD/5YjlupHbcOJ13eZ6FaDI0K/img.png)
재현부
![](https://blog.kakaocdn.net/dn/ddI1Yk/btsISr7PafK/kaIAkFKFnfTW1XfSh56Kr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VoLVX/btsIRPOTSKh/7nDr6EaEZglGdvP2ktOtOK/img.png)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9ERnkl-Ms0w
![](https://blog.kakaocdn.net/dn/2Tq1t/btsIQGSFpLV/8tFi9Y90zOE2wiMmOVAFj1/img.png)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2
무제 문서 ■ 책 소개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바로 감상하는 클래식 명곡! 저자 서경수는 중등음악교육의 베테랑 수석교사로, 효과적이고 수월한 음악 감상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30여 년간 노
www.yesol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