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람스(Brahms, Johannes, 1833~1897) 낭만파 시대의 작곡가이지만 '신고전파'라고 불리울 만큼 절대 음악에 몰두하여 19세기 이후의 고전적 작곡가로 추앙받고 있다. 그는 바흐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베토벤에게는 고전적 형식을 이어 받아 낭만적 정서가 담기면서 고전적인 새로운 기교를 나타냈다.
주요 작품으로 교향곡 4곡, <대학 축전 서곡>, <피아노 협주곡>, <현악 4중주곡>, <헝가리 춤곡>, 가곡<영원한 노래>, <자장가> 등이 있다.
악곡 해설
브람스는 단 4곡의 교향곡을 남겼지만 그의 많은 작품 중에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이 교향곡이라고 할 수 있다.
한스 폰 뷜로는 이 작품을 베토벤의 제10번 교향곡이라고 하면서 제9번 교향곡 다음 가는 작품이라 말할 정도로 베토벤의 정신이 담긴 작품이다.
이 곡을 표현하는 "암흑에서 광명을" 또는 "고난을 극복하고 승리로 이끌어 올리는 투쟁 정신" 같은 말도 베토벤과 일맥상통한다 하였다. 브람스는 베토벤의 교향곡을 대단히 훌륭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이 있는 한 다른 교향곡이 필요 없다고 까지 생각했었다.
그러나 브람스의 작품에는 브람스의 독특한 개성이 나타나 있다. 베토벤의 9번 교향곡과 브람스의 제1번 교향곡과는 52년이란 오랜 세월이 있어 작곡 기교면에서도 복잡하고 기교의 변화가 많은 것이다.
함부르크의 자연 환경에 영향을 받았는지 북국의 어둡고 흐린 면이 있다. 음악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새로운 낭만주의자로서의 맛이 풍기는 것이다.
22세 때 슈만에게 보낸 편지에 교향곡 제1번을 쓰기 시작했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43세에 완성되었다. 확실히 신중에 신중을 기했던 것 같다.
Ⅰ. Un poco sostenuto - Allegro, C minor, 6/8 time, Sonata form
제1악장: 음을 조금 끌어서 - 빠르게, 다단조, 6/8박자, 소나타 형식
서주부 | a | 음을 조금 끌어서 | 다단조 | 6/8–9/8 |
b | 6/8 | |||
a' | ||||
제시부 | 제1주제 | 빠르게 | ||
연결구 | ||||
제2주제 | 내림마장조 | |||
소종결구 | 내림마단조-나장조 | |||
전개부 | 제1주제 | 나장조-다단조 | ||
제2주제 | 다단조–내림사장조–가장도–다장조-다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다단조 | ||
연결구 | ||||
제2주제 | 다장조 | |||
소종결구 | 조금 빠르게 | 다단조 | ||
코다 | 음을 조금 끌어서 | 다단조-다장조 |
서주부
서주부에서 제1악장의 주제를 느리게 암시한다.
서주부가 조용히 끝나면 갑자기 제1주제의 예고라고 할 만한 것이 나타나서 빠른 제시부로 들어간다. 제2주제는 우아하게 오보에로 나타난다.
제1주제
경과구
제2주제
소종결구
제시부 감상하기
전개부 감상하기
재현부 감상하기
코다
제1악장 전곡 감상하기
Ⅱ. Andante sostenuto, E Major, 3/4 time, Compound three part form
제2악장:음을 끌어서 느리게,마장조, 3/4박자,겹세도막 형식
A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마장조–나단조-마장조 | 3/4 | |
B | a | 마장조-올림다단조 | ||
b | 올림다단조–내림라장조-올림다단조 | |||
연결구 | ||||
A' | 마장조–나장조-마장조 | |||
코다 | 마장조 |
전체적으로 평화와 위안을 동경하는 느낌이 흐르고 있다. 3개의 주요 부분으로 된 A – B – A'의 겹세도막 형식으로 파트 ‘B – b’는 마장조의 관계조와 상관없는 조성의 화성 진행을 통해 낭만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A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마장조 – 나단조 - 마장조 | 3/4박자 |
B | a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마장조 - 올림다단조 | 3/4박자 |
b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올림다단조 – 내림라장조 - 올림다단조 | 3/4박자 | |
연결구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올림다단조 – 내림라장조 - 올림다단조 | 3/4박자 |
A'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마장조 – 나장조 - 마장조 | 3/4박자 |
코다 | 음을 끌어서 느리게 | 마장조 | 3/4박자 |
제2악장 전곡 감상하기
Ⅲ. Un poco allegretto e grazioso, A flat major, 2/4 time, Compound three part form
제3악장:우아하고 조금 빠르게,내림가장조, 2/4박자,겹세도막 형식
A | a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b | ||||
a' | ||||
b' | ||||
c | 바단조 | |||
a'' | 내림가장조 | |||
B(Trio) | 나장조 | |||
A' | a''' | 내림가장조 | ||
b'' | ||||
코다 |
제2악장과 같은 겹세도막 형식이며, 브람스가 즐겨 사용한 2개의 동기로 ‘운명의 동기’와 ‘죽음의 동기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교향곡의 제3악장은 3박자로 된 경쾌한 무곡풍이지만 이 곡에서는 부드럽게 평화로우며 우울한 기분이 감돈다.
A
A | a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b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
a'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
b'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
c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바단조 | 2/4박자 | |
a''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B(Trio)
트리오에서 단조로운 멜로디가 나타나고 후에 아름답고 활발한 리듬의 제2주제가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브람스의 중후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B(Trio)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나장조 | 2/4박자 |
A'
A' | a'''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b''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박자 |
코다
코다 | 우아하고 조금 빠르게 | 내림가장조 | 2/4 |
제3악장 감상하기
Ⅳ. FInale, Adagio - Piu Andante - Allegro non troppo, Sonata form
제4악장:피날레, 아주 느리게–조금 느리게, 다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서주부 | a | 아주 느리게 | 다단조–바단조-다단조 | 4/4 |
b | 조금 느리게 | 다장조 | ||
제시부 | 제1주제 | 다장조 | ||
연결구 | 사장조 | |||
제2주제 | ||||
소종결구 | 마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다장조 | ||
제1주제 발전 | 내림마장조 | |||
제2주제 | 다장조 | |||
소종결구 | 다단조 | |||
코다 | 연결구 | |||
코다 | 지나치지 않은 빠르기로 | 다장조 |
서주부
서주부 | a | 아주 느리게 | 다단조 – 바단조 - 다단조 | 4/4박자 |
b | 조금 느리게 | 다장조 | 4/4박자 |
서주부가 있고 전개부가 없는 변형된 소나타 형식을 사용했다. 서주부에서는 제시부에서 나올 소재들을 나타낸다. 제시부가 끝나면 재현부가 전개부를 겸하게 된다.
처음에는 우수와 번민에 찬 기분을 느리게 하지만 곧 현악기로서 극적인 밝은 빛이 보이며 장엄한 호른에서 목관에 들어가 목가적인 기분을 자아낸다. 이 선율은 브람스가 클라라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가사를 붙여서 보낸 가곡적 단편 선율이다.
제시부 감상하기
제시부 | 제1주제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다장조 | 4/4박자 |
연결구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사장조 | 4/4박자 | |
제2주제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사장조 | 4/4박자 | |
소종결구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마단조 | 4/4박자 |
제1주제
그 후 점차 환희의 합창과도 같이 승리를 향해 돌진하는 박력에 찬 모습으로 나타난다.
여기에 민요풍의 제1주제는 베토벤 교향곡 제9번의 주제와 비슷하지만 단순하면서도 힘에 차 있다. 그 후에 제2주제가 나타나 발전되어 호화스럽게 끝난다.
경과구
제2주제
코데타
제시부 감상하기
https://youtu.be/RFuNR1vA9SI?si=4hzhE5v9oFoY2I7F
재현부 감상하기
제시부가 끝나면 재현부가 발전부를 겸한다.
재현부 | 제1주제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다장조 | 4/4박자 |
제1주제 발전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내림마장조 | 4/4박자 | |
제2주제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다장조 | 4/4박자 | |
소종결구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다단조 | 4/4박자 |
코다
코다 | 연결구 | 너무 빠르지 않고 매우 활기차게 | 다단조 | 4/4박자 |
코다 | 지나치지 않은 빠르기로 | 다장조 | 4/4박자 |
제4악장 전곡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