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J. S. Bach, 1685~1750) 독일 바로크음악을 대표하는 오르가니스트·작곡가, 아이제나흐 출생. 200여 년에 걸쳐 많은 음악가를 배출한 바흐가문의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며, '음악의 아버지'라 불린다. 어려서부터 오르간 및 바이올린을 배웠으며 활발한 창작 활동을 하였다. 바이마르 시대의 최고의 궁정 악장을 지냈고, 바로크 시대 음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로 종교적 색채가 강한 작품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작품으로 푸가, 칸타타, 오라트리오, 수난곡 및 관현악곡 등이 있다.
악곡 해설
바흐의 수많은 오르간곡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이 곡은 바흐가 24세(1709년)에 작곡하였으며, 화려한 기교와 더불어 오르간 특유의 풍부한 울림을 잘 살렸다. 자유로운 형식 속에 정열적인 토카타와 아름다운 푸가를 대조시켜 오르간의 음색을 살린 명곡이다. 자유로운 양식의 토카타가 끝난 후 엄격한 대위법 양식을 갖춘 푸가가 이어지기 때문에 곡명이 토카타와 푸가이다. 요즈음은 피아노와 관현악용으로 편곡되어 연주되기도 한다.
Intro theme | Adagio | D minor | 4/4 |
Toccata | Prestissimo | ||
Fugue | |||
Presto | |||
Adagio | |||
Vivace | |||
Molto adagio |
● Intro theme, Adagio, D minor, 4/4time
도입부 주제: 느리게, 라단조, 4/4박자
● Toccata: Prestissimo, D minor, 4/4time
토카타: 프레스토보다 빠르게, 라단조, 4/4박자 토카타는 전주곡 혹은 환상곡과 같이 본래 화려한 기교를 가진 기악곡이다. 특히 오르간, 클라브생, 피아노와 같은 건반악기를 위해 쓴 곡이다.
자유로운 형식으로 16세기에 점차 형식이 마련되어 17세기에는 전성을 보였고 바흐는 이를 더욱 완성시켰다. 매력있는 이 작품은 오르간의 성능을 살린 놀라운 효과를 나타냈다. 그가 후기게 이르러 내면적으로 깊고도 침착하게 된 경향과 극히 대조적이다.
바흐가 즐겨 쓰던 펼침화음이 악곡의 주제의 가락을 통해 빛나고 있으며, 음의 진행을 통해 빛나고 있으며, 음의 진행은 오르간에 적합한 음직임이다.
● Fugue: Prestissimo, D minor, 4/4time
푸가: 프레스토보다 빠르게, 라단조, 4/4박자
자유롭고 화성적인 발전부와 코다는 처음 부분의 재현인데, 빛나는 오르간의 화음 연주는 엄숙하고 장엄하다.
전곡 감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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