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3-2. 리듬
1) 당김음(syncopatation) / 일정한 셈여림을 가진 리듬이 어떤 방법에 의해 여린 박의 위치에 센 박이 당겨지게 되는 것, 강박의 음길이는 여린박보다 길거나 같아야 하는데, 대개는 여린 박의 음길이가 센 박의 길이보다 길어지면서 당김음 리듬이 된다.
(1)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3박자 계통의 홑박자 곡에서는 첫째 마디에서 보듯이 셈여림이 강, 약, 약(
)으로 셋째박(③)은 여리게 연주되지만, 둘째 마디의 첫째박과 붙어서 강박으로 연주된다.
(2) 쉼표에 의한 당김음
4박자 계통의 홑박자 곡에서는 첫째 마디에서 보듯이 셈여림이 강,약,중강,약으로 첫째박 ①의 강박이 쉬고, 다음에 오는 여린박②와 ③을 붙임줄로 붙여 8분 쉼표보다 긴 4분음표를 강박으로 연주된다.
(3) 기호(>=악센트, sf=스포르, fz=포르젠도, sfz=스포르젠도→그 음을 특히 세게)에 의한 당김음
3박자 계통의 홑박자는 셈여림이 강약약이지만, 약박에 기호가 붙으면 약박을 강박으로 연주한다.
(4) 리듬에 의한 당김음
강박①이 강박으로 연주되려면 여린박②보다 음길이가 같거나 길어야 하는데, 여린박②가 ③과 붙임줄이 붙어 강박의 8분음표보다 길어져서, 1 : 2 : 1로 ②가 리듬에 의한 당김음으로 강박이 된다.
728x90
'음악 이론 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2. 빠르기 말 (1) | 2024.09.01 |
---|---|
04-1. 셈여림표 (0) | 2024.09.01 |
03-1. 박자 (0) | 2024.08.31 |
02-1. 민음표와 민쉼표 (0) | 2024.08.31 |
01-3. 보표와 음자리표 (5) | 2024.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