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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박자
1) 박자
(1) 뜻 /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셈여림의 연속적인 연결
(2) 박자표 / 악곡에서 음자리표와 조표 다음에 표시되는 분수꼴
◎ 섞임박자의 4/5박자는 2/4박자와 3/4박자를 합친 것이며, 4/7박자는 3/4박자와 4/4박자를 합친 것이다.
(4) 박자 젓기
2) 세로줄과 마디
(1) 세로줄 : 보표에 일정한 셈여림의 되풀이를 나타내기 위해 강박 앞에 세로로 그은 줄
(2) 마디 :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
(3) 겹세로줄의 뜻과 종류
세로줄을 두 개 그은 줄을 말하며, 겹세로줄은 다음의 경우에 쓰인다.
① 악곡 중간에 박자표가 바뀔 때 사용한다.
② 악곡 중간에 조표가 바뀔 때 사용한다.
③ D.C(악곡의 처음으로 부터) 또는 D.S(세뇨 기호로 부터)에 의해 반복되었다가 Fine(악곡의 연주를 끝내라는 뜻)에서 악곡 중간에서 끝날 때 사용한다.
④ 악곡의 전주나 간주를 끝낼 때 사용한다.
(4) 끝세로줄 : 악곡이 완전히 끝날 때 사용한다.
3) 갖춘 마디와 못갖춘 마디
(1) 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한 마디 안의 단위 음표의 수를 갖춘 마디이며, '센내기'로 시작한다.
(2)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한 마디 안의 단위 음표의 수를 갖추지 못한 마디로 '여린내기' 로 시작한다.
4분의 4박자 곡에서 3박자(①, ②,③)를 갖추지 못하고 ④번째 여린박부터 시작하며, 못갖춘 마디의 처음은 마지막 마디를 합쳐서 완전한 1개의 마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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