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이론 기행

03-1. 박자

black sheet music 03 2024. 8. 31.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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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박자

 

1) 박자

(1)  /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셈여림의 연속적인 연결

 

(2) 박자표 / 악곡에서 음자리표와 조표 다음에 표시되는 분수꼴

 섞임박자의 4/5박자는 2/4박자와 3/4박자를 합친 것이며, 4/7박자는 3/4박자와 4/4박자를 합친 것이다.

 

(4) 박자 젓기

 

2) 세로줄과 마디
 (1) 세로줄 : 보표에 일정한 셈여림의 되풀이를 나타내기 위해 강박 앞에 세로로 그은 줄
 (2) 마디 :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

 

 (3) 겹세로줄의 뜻과 종류
   세로줄을 두 개 그은 줄을 말하며, 겹세로줄은 다음의 경우에 쓰인다.
  ① 악곡 중간에 박자표가 바뀔 때 사용한다.

 

 ② 악곡 중간에 조표가 바뀔 때 사용한다.


  ③ D.C(악곡의 처음으로 부터) 또는 D.S(세뇨 기호로 부터)에 의해 반복되었다가 Fine(악곡의 연주를 끝내라는 뜻)에서 악곡 중간에서 끝날 때 사용한다.

 

 ④ 악곡의 전주나 간주를 끝낼 때 사용한다.

 

 

 (4) 끝세로줄 : 악곡이 완전히 끝날 때 사용한다.

 

 

3) 갖춘 마디와 못갖춘 마디
 (1) 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한 마디 안의 단위 음표의 수를 갖춘 마디이며, '센내기'로 시작한다.

 (2) 못갖춘마디 : 박자표대로 한 마디 안의 단위 음표의 수를 갖추지 못한 마디로 '여린내기' 로 시작한다.


 4분의 4박자 곡에서 3박자(①, ②,③)를 갖추지 못하고 ④번째 여린박부터 시작하며, 못갖춘 마디의 처음은 마지막 마디를 합쳐서 완전한 1개의 마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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