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 ①목동의 피리소리 | Adagio | 바장조 | 6/8 | |
②목가적인 주제 | |||||
③새소리 | poco agitato con anima | ||||
④주제의 재현 | delicatamente | ||||
제2부 | ⑤다른 연인의 모습 | con caratter di recitativo | 고정 악상⓾ | ||
⑥천둥소리 | Cantando | ||||
⑦연인에 대한 불안 | canto espressivo | 고정 악상⑪ | |||
⑧천둥소리 |
베를리오즈(L. H. Belioz, 1803~1869)는 바그너와 함께 낭만파 시대를 대표하는 극음악 작곡가이며, 교향곡 작곡가이다. 음악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는 '표제 음악'으로 새로운 관현악곡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또한 악기의 개성적인 음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표현의 폭을 넓힌 근대적인 관현악법은 후세의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악곡 해설
'어느 예술가의 생애'부제를 가지고 프랑스 파리에서 초연된 곡으로, 엄격한 형식 규성 방식에서 탈피하고 어떤 이야기나 정경을 중심으로 정리된 표제음악이다. 이 곡은 그의 자전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보여지는데, 1845년에 출판된 악보에 기록된 내용에 "환상 교향곡'에 대하여 작곡가 자신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사랑에 번민하며, 인생에 회의를 느낀 젊은 예술가가 약을 복용한다. 그러나 복용량이 적어 죽음에는 이르지 못하고 깊은 수면에 빠져들어 여러 가지 꿈을 꾼다. 그 꿈에서 사랑 이야기가 재현되는데, 환상적인 무서운 결말을 가져온다'라고 쓰여 있다. 사랑하는 여인을 나타내는 '고정 악상'이 여러 현상의 주제로 나타난다.
베를리오즈의 4개의 교향곡은 어느 것이나 〈관현악에 의한 소나타〉라는 형식으로서 독일의 전통적인 교향곡 형태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작품들이다. 베를리오즈에게 있어 교향곡은 단지 주제의 대비나 발전의 구성적인 아름다움을 들려주는 기악곡, 즉〈절대음악〉이 아니고 어떤 얘기나 정경을 중심으로 해서 정리된 기악의 극 또는 풍경화였다. 그의 교향곡이 〈표제 교향곡〉이라 불리고 그가 12세기 낭만주의 표제 음악의 창시자라고 일컬어지는 것도 그러한 연유에서이다. 따라서 악장의 구성도 4악장 제도에 구속되지 않고 있으며 편성도 자유롭게 확대되어 있다.
이러한 특이한 형태의 교향곡을 베를리오즈가 쓴 것은 그가 지극히 독창적인 작곡가였기 때문이었음은 물론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당시 프랑스에선 독일처럼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의 고전파 교향곡의 형식이 아직 뿌리를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프랑스에선 오히려 오케스트라에 의한 합주곡이란 의미로서의 교향곡의 전통이 남아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베를리오즈에게 있어서 베토벤의 영향을 간과할 수는 없다. 오케스트라가 강하고 큰 표현력을 지닐 수 있었던 것, 또는 베토벤의 《전원 교향곡》이 보여준 자연계의 세밀한 묘사를 한 것 등이 분명 베토벤의 영향인 것이다.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은 단지 베를리오즈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교향곡 사상을 돋보이는 작품이다. 시대는 낭만주의로 들어섰다고는 하나 아직까지 고전주의적인 기초를 벗어나지 못한 때에 갑자기 《환상 교향곡》이 지극히 독창적인 태도로 음악에 표제성을 도입하고 나타났기 때문에 그 반응은 대단한 것이었다. 이 작품이 그 구성이나 화성, 그리고 선율이 과거의 형태와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의 대표작으로 꼽힐 뿐 아니라 리스트나 바그너에게 영향을 주어 자유로운 낭만주의의 꽃을 피오게 한 촉매 역할을 담당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또 이 작품을 만들기 2년쯤 전에 베를리오즈는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고 큰 충격을 받았으므로 그 영향이 이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으리라는 것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 괴테에 대해서도 강하게 마음이 끌려 그것이 계기가 되어 《파우스트의 8경》을 창작했는데, 이《환상 교향곡》에서도 악마의 음악인 마지막 악장은 「발푸르기스의 밤」에서 착상되었다고 전해진다.
수법상 특히 주목되는 것은 고정 악상, 또는 고정 관념의 사용이다. 이것은 이 작품을 작곡한 동기가 있었던, 작곡자가 열렬히 사랑했던 여성을 일정한 선율로 나타내고, 각 악장마다 그 정경에 어울리게끔 주로 리듬과 악기만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이 후일 바그너에게 라이트모티프를, 리스트와 프랑크에게 순환형식을 사용케 한 발단이 되었다.
또 관현악법은 기본적으로는 베토벤의 시대와 같은 2관 편성이나, 표현의 요구 때에 기형적, 변칙적인 방법을 무수히 쓰고 있다. 이 《환상 교향곡》에는 목관만 해도 바수운을 4개, 금관의 튜바 2개, 3악장에선 팀파니 주자를 4명, 또 당시로서는 진기하게도 하프를 2대나 쓰게 했,고 이상한 음형을 추구한 나머지 내림나장조의 클라리넷을 등장시켰으며 종, 콜 레뇨 등, 당시로서는 퍽 기상 천외한 수단들을 썼던 것이다.
Ⅰ. Reveries: Largo - Passions: Allegro agitato e appassionato assai, C Major, 2/2 time Sonata form
제1악장: 꿈 - 열정 (애인을 나타내는 고정 관념) 내림마장조/ 다장조, 느리게 – 쾌활하고 열정적으로, 2/2박자, 소나타 형식
서주부 | ① | Allegro agitato e appassionato assai | 다단조 | 2/2 | |
② | |||||
③ | |||||
④ | |||||
제시부 | ①서주부 | 다장조 | |||
②제1주제 | 고정악상① | ||||
③제2주제 | |||||
④제3주제 | 사장조 | ||||
⑤ | 다장조 | 고정악상② | |||
⑥소종결구 | |||||
전개부 | ① | 고정악상③ | |||
② | |||||
③ | 고정악상④ | ||||
④ | |||||
⑤ | |||||
⑥ | |||||
재현부 | ① | 고정악상⑤ | |||
② | |||||
③ | |||||
④ | 고정악상⑥ | ||||
⑤ | |||||
코다 | 고정악상⑦ |
<서주> 우아하고 아름다운 사랑하는 여성을 나타내는 가락이 연주된다.
젊은 예술가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 전의 불안과 초조와 동경의 심경을 바이올린으로 표현하고 있다.
곧이어 나타나는 이 가락은 '고정 악상(idee fixe)'이라고 불리며, 교향곡 전체를 통하여 계속 나타나면서 일관된 흐름을 상징하게 된다.
<제1주제> 고정 악상
서주부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
코다
제1악장 감상하기
제2악장 : Un Bal(무도회) 가장조, 3/8박자,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아름다운 왈츠 위에 서정적인 사랑의 노래가 들려온다. 어두운 분위기의 이 교향곡에서 유일하게 밝고 아름다운 곡이다.
화려한 무도회에서 젊은 예술가가 연인의 자태를 바라보는 정경으로 현의 트레몰로나 하프의 장식적 음형에 의한 무도회의 들뜬 분위기가 묘사한 다음, 왈츠의 주제가 흐른다.
Ⅰ | ①서주부 | Valse, Allegro non troppo | 가장조 | 3/8 | |
②제Ⅰ주제 | dolce e tempo | ||||
③제Ⅱ주제 | ben marcato il canto | ||||
④제Ⅲ주제 | dolce con delicatezza | ||||
⑤제1주제 재현 | dolce con grazia | ||||
Ⅱ | ①고정 악상 | molto espressivo | 고정 악상⑧ | ||
②제2주제 | dolce sospirando | ||||
③제3주제 | molto espressivo | ||||
④ | scherzando con grazia | ||||
Ⅲ | ① | senza agitazione | |||
② | rinforzando | ||||
③ | vivamente | ||||
Ⅳ | ① | elega mente | |||
② | un poco animato | ||||
③ | |||||
④ | |||||
⑤ | |||||
⑥ | 고정 악상⑨ | ||||
⑦ | |||||
⑧ |
Ⅰ
Ⅱ
Ⅲ
Ⅳ
제2악장 감상하기
Ⅲ. Scene aux Champs: Adagio, F Major, 6/8 time, Pastorale & Two part form
제3악장: 전원의 풍경. 아주 느리게, 바장조, 6/8박자, 목가와 2부 형식
어느 여름날 저녁, 두 명의 목동이 전원에서 피리 부는 소리를 듣는다. 잉글리시 호른과 멀리서 들려오는 오보에가 서로 주고받는다. 평화로운 전원의 풍경을 상징하나 간혹 '고정 악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제1부 | ①목동의 피리소리 | Adagio | 바장조 | 6/8 | |
②목가적인 주제 | |||||
③새소리 | poco agitato con anima | ||||
④주제의 재현 | delicatamente | ||||
제2부 | ⑤다른 연인의 모습 | con caratter di recitativo | 고정 악상⓾ | ||
⑥천둥소리 | Cantando | ||||
⑦연인에 대한 불안 | canto espressivo | 고정 악상⑪ | |||
⑧천둥소리 |
평화로운 전원의 풍경을 상징하나 간혹 '고정 악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제1부
제2부
제3악장 감상하기
Ⅳ. Marche au Supplice: Allegro non troppo, G minor, 4/4 time, Scherzo
제4악장: 사형장으로의 행진: 빠르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사장조, 4/4박자, 스케르초
젊은 예술가는 연인을 죽이고 사형이 선고되어 단두대를 향해 끌려가고 있다. 불안하고 야릇한 현과 팀파니의 리듬을 타고 호른이 무겁게 행진의 기분을 암시하면, 이윽고 첼로와 더블베이스의 가락이 제시되며, 죽음에 이른 젊은 예술가는 최후로 사랑의 추억을 더듬는다.
청년은 여인을 죽이고 사형장으로 끌려간다. 그러나 최후의 순간에 죽음은 환상에 불과한 것을 알게 된다.
고정악상
①호른과 팀파니의 도입 | 단두대로의 행진 | Allegro non troppo | 사단조 | 4/4 | |
②첼로와 베이스에 의한 제1주제 | 절망적인 행진 | ||||
③플루트의 제2주제 | 경쾌한 행진 | ||||
④호른 도입의 음형 발전 | |||||
⑤제2주제의 발전 | |||||
⑥호른 도입의 음형 발전 | |||||
⑦제1주제의 발전 | |||||
⑧제2주제의 반복 | |||||
⑨제2주제의 점음표 리듬으로 발전 | 머리가 떨어져 나가는 모습 | ||||
⑩클라리넷의 고정 악상 | 단두대의 마지막 순간 | 고정악상⑫ |
제4악장 감상하기
Ⅴ. Songe d'une Nuit du Sabbat: Largetto – Allegro, C minor/ C Major
제5악장: 마녀들의 밤 축제 꿈: 느리게 - 빠르게, 다단조/ 다장조, 6/8박자
Ⅰ | ①도입부 | 마녀들의 웃음소리 | Largetto | 다장조 | 4/4 | |
마녀들의 웃음소리와 닭울음소리 | ||||||
마녀들의 웃음소리 | ||||||
②고정악상 | 연인의 경박한 모습 | Allegro | 6/8 | 고정악상⑬ | ||
Ⅱ | ①고정악상의 확대 | 다단조 | 고정악상⑭ | |||
② | ||||||
Ⅲ | ①마녀의 론도 | 종소리와 마녀들의 행진 | ||||
②진노의 날 | ||||||
③진노의 날 | ||||||
④마녀의 론도 | ||||||
Ⅳ | ①마녀의 론도와 진노의 날 | 다장조 | ||||
②마녀의 론도와 진노의 날 | ||||||
③마녀의 론도와 진노의 날 | ||||||
④마녀의 론도와 진노의 날 | ||||||
⑤마녀의 론도와 진노의 날 | ||||||
Ⅴ | ①진노의 날 | Molto agitato allegro | ||||
②진노의 날 | ||||||
③진노의 날 |
청년은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상징되는 마녀들의 축제에 다가오는 죽음을 느끼며 참석한다. 여기서도 ‘고정악상’은 변화된 상태로 나타난다.
Ⅰ
Ⅱ
Ⅲ
Ⅳ
Ⅴ
제5악장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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