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서경수의 열린 음악실/제6장 형식상의 구애를 받지 않은 자유로운 악상의 전개에 의한 ‘환상곡

슈만 판타지아 다장조 작품17 Schumann Fantasia in C Major, Op. 17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lack sheet music 03 2024. 8. 2. 22:20
728x90

 

슈만(Schumann, R. : 1810~1856)은 독일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 음악가로 '음악신보'를 창간하여 새로운 음악 발전을 모색하였다. 특히 낭만파 문학에의 깊은 관심은 그의 음악에 표제적인 뒷받침을 했다.
 주요 작품으로 4개의 교향곡, 피아노곡<어린이의 정경>, 연가곡집<여자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이 있다.

              
악곡 해설
  이 곡은 슈만이 쓴 피아노곡 가운데서도 가장 크고 가장 힘찬 대곡의 하나이다. 그 구성도 악상도 웅대하여 열정에 넘치고 있다. 베토벤 기념비 건립에 형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깊이 사랑하고 있던 클라라와의 사이가 그녀의 아버지 비크에 의해 무리하게 차단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고민도 이 곡에 나타나있다.

 

I. Durchaus phantastisch und leidenschaftlich vorzutragen, C Major, 4/4 time Sonata form

1악장. 아주 환상이고 열정적으로, 다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제1주제

 

슈만은 클라라에게 1악장은 내가 만든 것이지만 정열적인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깊은 비가입니다라고 고백했다베토벤다운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으나주제를 시작하고 전개하는 수법은 지극히 낭만적이며 슈만적이다. 16분음표로 파도와 같이 흔들리는 반주 위에서 등장하는 제1주제의 선율은 열정이 담긴 격렬한 것인데여기에 트릴을 붙이기도 하고 열과 힘을 더해 제2주제에 이른다.  
https://youtu.be/37MEK38qvQQ

 

 

경과부

https://youtu.be/UFB9hZhZ1g8

 

 

제2주제

 이것은 제1주제의 열정을 높인 듯한 것이지만 곧 힘이 약해져서 쓸쓸한 악상을 나타낸다그 리듬은 제1주제의 리듬을 축소한 것이다드디어 속도가 느려져 잠시 생각에 잠긴 듯하다가 곧 처음의 속도가 되어 정열을 드높이며 제1주제의 변형이 나타나 강렬한 정점에 도달한다.

https://youtu.be/c3pf_SwWs7E

 

 

제시부 감상하기
https://youtu.be/0gTCkW-RJQU

 

 

 

발전부 감상하기

여기에서 제시부가 끝나며 발전부로 이어지는데이것은 베토벤의 그것과 같이 극적이라기보다는 낭만적인 느낌의 것이다마치 다단조의 쓸쓸한 기분으로 옛이야기를 듣는 듯하다그 첫머리에 나오는 선율은 제2주제를 리듬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https://youtu.be/paCyQB_1CJw

 

 

 

재현부 감상하기

이어 점차 감정이 더해지며 드디어 제1주제의 제1부를 지나 자유로운 재현부로 진출한다. 이 부분은 축소되어 있다. 1주제의 일부로 시작되어 곧 제2주제의 일부에 이르며, 이윽고 감정이 격해지거나 또 곧 조용해져서 드디어 베토벤의 아득한 연인이여의 일부를 나타내고 조용하게 끝을 맺는다.
https://youtu.be/YaHIFZxT7mw

 

 

 

코다 감상하기

https://youtu.be/Yg-ZlteEiuw

 

 

 

제1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a1scgbOUKOI

 

 

 

 

II. Mässig - Durchaus energisch, E flat major, 4/4 time, Rondo form

2악장: 열정적으로 보통 빠르기로, 내림마장조, 4/4박자, 론도 형식

자랑스럽게 빛나는 대행진곡으로 연주에 많은 기교를 요구한다. 전체적으로 론도풍이며 웅대하고 호방한 곡이다.

 

주제 A

A 주제 빠르게 E-flat major 4/4

슈만은 클라라에게 1악장은 내가 만든 것이지만 정열적인 것입니다 당신을 위한 깊은 비가입니다라고 고백했다베토벤다운 소나타 형식으로 되어 있으나주제를 시작하고 전개하는 수법은 지극히 낭만적이며 슈만적이다. 16분음표로 파도와 같이 흔들리는 반주 위에서 등장하는 제1주제의 선율은 열정이 담긴 격렬한 것인데여기에 트릴을 붙이기도 하고 열과 힘을 더해 제2주제에 이른다.  

https://youtu.be/1_JDVz7Puh8

 

 

1부주제 B

B 1부주제  경과구 빠르게 E-flat major  C minor  D Major  F minor  C minor 4/4

https://youtu.be/z_y1oczVOBI

 

 

주제의 변주 A'

A' 주제 빠르게 E-flat major 4/4

 

https://youtu.be/eL8M9eoJhTg

 

 

2부주제 C

C 2부주제 - 경과구 느리게 A flat major 4/4

https://youtu.be/Re5p7oWSPl4

 

 

 

1부주제의 변주 B'

B' 1부주제 - 경과구 느리게 C Major  F minor  B-flat major 4/4

https://youtu.be/ED11FtMMDHw

 

 

주제의 제2변주 A''

A'' 주제 빠르게 E flat major 4/4

https://youtu.be/8RK4MhCW-TU

 

 

1부주제의 제2변주 B''

B'' 1부주제 빠르게 E flat major 4/4

https://youtu.be/Sw1gUoCxa5k

 

 

 

코다

Coda 빠르게 E flat major 4/4
 

https://youtu.be/npx_l43cRsQ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bOOMUEDybrU

 

 

III. Langsam getragen - Durchweg leise zu halten, C Major, 12/8 time, Sonatine form

3악장: 느리게, 음을 충분히 울리며 부드럽게, 다장조 12/8박자, 소나티네 형식

 

서주부

제시부 서주부 Langsam getragen - Durchweg leise zu halten
느리게  음을 충분히 울리며 부드럽게
C Major 12/8

 

 

https://youtu.be/kRokY8dUotA

 

 

제1주제

 

https://youtu.be/YoYf1KA8bE8

 

 

제2주제

https://youtu.be/VqpkrbXnAaA

 

 

제시부

 

경과부

경과부 경과구




D minor  F minor 12/8
코데타 1




G minor  F Major




 

재현부

재현부 도입부




D flat major 12/8
2주제




D flat major - F Major




코데타 2




C Major




https://youtu.be/7eI8wdEafGE

 

 

코다

코다




C Major 12/8

코다는 제2주제 후에 아르페지오의 반주형으로 곡을 조용하게 맺는다. 전통적인 구성으로 보면 아쉬울 정도로 평안한 종결법이지만, 여기에 바로 슈만적인 아름다움과 낭만적인 맛이 있는 것이다. 

 

https://youtu.be/dVPFzqeLNnU

 

 

제3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PLYCGr_MBbI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w_zL0gfZc0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2

무제 문서 ■ 책 소개 QR코드를 통해 유튜브로 바로 감상하는 클래식 명곡! 저자 서경수는 중등음악교육의 베테랑 수석교사로, 효과적이고 수월한 음악 감상 교수 학습 활동을 위해 30여 년간 노

www.yesolpress.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