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뷔시(C. A. Debussy : 1826~1918)는 바그너의 음악을 비판적으로 계승한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로, 11세에 파리 음악원에 들어가 22세 때 칸타타<방탕아>로 로마 대상을 받고 로마로 유학했다.
드뷔시의 음악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는 색채와 리듬을 지닌 시간이라는 본질을 토대로, 음악 어법을 풍부히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페라<팔레아스와 멜리장드>, 관현악곡<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 <바다>, <이벨리아> 등을 포함한 3부작 <영상>, <판화> 등과 합창곡, 발레 음악, 피아노곡, 가곡 등 많은 작품이 있다.
악곡 해
2개의 아라베스크는 드뷔시의 첫 피아노 작품으로 로마 대상을 받고 이탈리아 유학에서 귀국한 직후인 1889년에 작곡되었다. 아름다운 아르페지오를 바탕으로 세련된 우아함과 감미로움이 깃든 제1곡, 약동감이 싱싱하게 그려진 제2곡으로 되어 있다.
No. 1 Andantino con moto, E Major, 4/4 time, Ternary form
제1번. 음직임 있고 느리게, 마장조, 4/4박자, 3부 형식
제1번은 상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관능적인 아르페지오가 반복되는데 그 매력은 잊을 수 없는 것이다. 주선율도 대단히 감미롭다.
2 마디의 서주의 도입부로 시작하여 A-B-A'의 구조로 연주하여 종결은 12마디의 코다로 끝낸다.
A | Introduction | Andantino con moto | E Major | 4/4 |
a | ||||
b | ||||
B | c | Tempo rubato (un peu moins vite) | A Major | |
d | ||||
c' | Andantino con moto | |||
A' | b | E Major | ||
Coda |
No. 2 Allegretto scherzando, G Major, 4/4 time, Ternary form
제2곡. 조금 빠르고 익살스럽게, 사장조, 4/4 3부 형식
가볍고 동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전체적 구조는 코다가 있는 A-B-A'의 3부형식이며 조성은 사장조와 버금딸림조인 다장조이다.
A | a | Allegretto scherzando | G Major | 4/4 |
b | ||||
c | ||||
B | d | C Major | ||
d' | ||||
A' | a | G Major-C Major | ||
b' | ||||
a'' | ||||
Coda | C Major-G Major |
전곡 감상하기
'3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 제2장 음악수업 전후에 많이 듣던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 전통 민요 푸른 옷소매 Greensleeves (0) | 2024.08.04 |
---|---|
엘가 사랑의 인사 Elgar Sault d'amour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0) | 2024.08.04 |
크라이슬러 사랑의 슬픔 Liebesleid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0) | 2024.08.04 |
크라이슬러 사랑의 기쁨 Kreisler Liebesefreud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0) | 2024.08.04 |
림스키 코르사코프 왕벌의 비행 Rimsky-Korsakov Flight of the Bumlebee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0) | 2024.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