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경수의 열린 음악실/5. 춤곡, 행진곡에 주로 사용한 ‘겹세도막 형식’으로 듣는 명곡

피아노 5중주곡 작품114 '송어' Quintet for Piano, Violin, Cello & Double Bass in A Major, Op. 114 'The Trout'

black sheet music 03 2024. 7. 8. 19:15
728x90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4남으로 태어났다. 11세에 콘빅트 국립학교에 입학하여 작곡을 공부하였고, 13세 때 궁정예배당의 소년 가수로, 학교에서는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활약하는 등 연주회에도 자주 출연하였다. 그러나 15세 때 변성기에 이르러 소년 가수의 임무를 끝냈고, 17세 때 부친이 근무하는 초등학교의 임시교사가 되어 3년간 근무했다. 그 기간에 《마왕》·《들장미》를 포함한 146곡의 가곡과 실내악,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종교 음악, 희가극 등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21세 때 헝가리 귀족 에스테르하지 백작의 음악가 겸 교사로 고용되었는데, 이 때의 작품으로는 《숭어 피아노 5중주곡》이 있다. 25세에 그라츠 음악협회의 명예회원으로 추대된 답례로서 《미완성 교향곡》을 쓰기 시작했고, 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희곡《로자문데》 등도 이 시기에 작곡하였다. 28세가 되던 해는 그의 생애 중 가장 행복한 시기로 친구인 포글과 함께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아베 마리아》가 작곡된 것도 이 때이다. 그로부터 사망하기 전까지 3년간 '들어라 종달새', 가곡집《겨울 나그네》, 《현악 4중주 라단조》 등을 작곡하였다. 그는 불과 31세란 짧은 생애 동안 교향곡, 미사곡, 오페라,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3대 연가곡집《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겨울 나그네》·《백조의 노래》등 수많은 걸작을 남겼다.

 

 

악곡 해설
 이 곡은 피아노 5중주곡, 가 장조 Op.114로 24세(1819년) 때 친구인 성악가 포글과 같이 북부 오스트리아를 여행하던 중 그 친구의 고향인 슈타일을 방문했을 때 작곡하였다. 그 지방의 광산주로서 음악 애호가인 바움가르트너의 청탁을 받고 피아노 5중주곡을 작곡하여 초연했는데, 곡상이 매우 화려하고 밝은 분위기를 풍긴다. 곡명이 '송어'라고 불리게 된 것은 제4악장이 슈베르트가 21세(1817년) 때 이미 작곡한 가곡 Op.32 '송어'의 가락을 주제로 사용하였기 때문이며, 베토벤이 슈베르트를 장차 대성할 음악가로 인정한 것도 바로 이 작품을 대한 후 였다고 한다.


 악기 편성은 보통의 피아노 5중주곡이 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편성되는 것과는 달리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로 편성되어 있으며,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악장은 그의 가곡 '송어'를 주제로 하여 '주제와 변주' 형식으로 작곡되었는데, 그 주제가 거의 그대로 연주되면서 반주 음형만 변한다.

 

              <슈베르트와 그의 친구들>

 

 

I. Allegro vivace, A Major, 4/4beat, Sonata form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 베이스 등의 현악기가 주제를 연주하면 피아노가 이에 더해진다. 이것이 여러 갈래로 서로 얽히며 전개되다가 코다에서 끝난다.

https://youtu.be/WHKAOZkGBps

 

 

 

. Andante, F Major, 3/4 time, Three part song form

2악장: 느리게, 바장조, 3/4박자, 가요 복합 3부 형식

 

파트 A 1 느리게 바장조 3/4
2 올림바단조
3 라장조
파트 A' 1 내림가장조
2 가단조
3 바장조

 

시정이 풍부하고, 꿈을 꾸는 듯하며 환상적이다. 1악장의 주요 가락이 여기서도 나타나는데, 아름다운 아리아이다. 2개 파트가 3개의 악절로 구성된 3부 형식이며, Part A'는 조를 바꾸어 재현된다.

https://youtu.be/VaiYu5HPO3k

 

 

파트 A': 느리게, 내림가장조  가단조 - 바장조, 3/4박자

 

https://youtu.be/CoIrzOe3jUs

 

 

 제2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zrNKI8ou39U

 

III. Scherzo. Presto, A Major, 3/4beat, Compound three part from

 피아노와 현악기 등의 자유로운 대화풍의 응담인데, 가벼운 구상으로 유쾌한 기분을 준다.

https://youtu.be/DSQzif6-skQ

 

IV. Theme and Variations (on the song ‘Die Forelle’). Andantino, D Major, 2/4beat, 변주곡 형식

 송어의 주제와 6개의 변주로 되어 있다. 귀여운 노래가 현악기로 연주되며, 화려한 변주부는 한없이 아름답다.

 

예술가곡 '송어' 감상하기

Dietrich Fischer Dieskau
https://youtu.be/AOqsOswuEDg

 

 

가곡 '송어' 한국어 버전
다장조_오리지널키(내림라장조) 보다 단2도 낮은 버전입니다.
https://youtu.be/1tBlvmGyjk0

 

 

◎주제 : 바이올린이 가곡 '송어'의 가락을 연주하고,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가 반주한다.


주제

https://youtu.be/4Kc7NRnIbYU

 

             

 

◎제1변주: 피아노가 약간의 떤꾸밈음(트릴)만으로 장식하며 연주한다.

 

https://youtu.be/Fttj-_Q88SM
             

 

 

◎제2변주: 비올라는 주제를, 바이올린은  높은 음역에서 16분음표의 빠른 가락을 연주한다.

 

https://youtu.be/Fttj-_Q88SM
            

 

 

◎제3변주: 낮은 음을 내는 첼로와, 그보다 1옥타브 더 낮은 음을 내는 더블베이스가 함께 주제를 연주하고, 피아노가 화려하고 매우 빠른 32분름표의 가락을 높게 연주한다.

 

https://youtu.be/I5dtxm6-no8

 

 

◎제4변주: 시작 부분은 주제가 화려하고 기운차며 활기 있게 장식되며 모든 악기에 의해 연주되다가, 곧 여리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바뀌면서 대조를 이룬다.

 

https://youtu.be/3J8G5-o2r2M

 

             

 

◎제5변주: 첼로가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으로 변화된 주제를 연주하면서 곡의 분위기를 바꾼다.

https://youtu.be/Xi_Z_Iy5gJ8

 

 

           

◎종결부(끝 부분): 조금 여리게 시작되며, 바이올린이 다시 주제를 연주하고, 피아노가 가곡 '송어'의 반주 음형을 연주하는데, 이 음형을 바이올린과 주고받다가 첼로에 이어지면서 곡을 끝 맺는다.

https://youtu.be/kIsz4kROKfQ

 

 

 

제4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o3GqrK3qUJ4

 

 

V. Finale. Allegro giusto, A Major, 2/4beat, Sonata form


 엄격한 빠르기로 진행되는 활기에 찬 생생한 악장이다. 현악기가 주제를 시작하면 피아노가 이를 반복 연주한다. 제2부제는 합주인데 조바꿈되며 피아노와 현악기가 교체되면서 주제의 특색을 보인다.

https://youtu.be/WfuKoUUU1iY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70KZrHHgdSI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음악전문 출판사 [예솔]에서 신간도서를 안내해 드립니다. 저자 서경수|출간분야 음악|크기 152X225mm|...

blog.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