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 1809~1847)
독일 낭만 시대 작곡가
대표곡: 5개의 교향곡, 핑갈의 동굴, 피아노곡 등
악곡 해설
이곡은 멘델스존이 35세의 마지막 작품 활동 시기에 작곡되었다.
3악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밝고 환상적이면서도 깊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 같은 무게가 있다.
각 악장을 쉬지 않고 이어서 연주하도록 되어 있다.
보통의 경우처럼 제1악장의 끝에 오는 카덴차는 후반의 주제가 다시 재현되기 직전에 나온다. 제1악장 시작 부분에 곧바로 등장하는 제1주제는 매우 성악적이어서 곧바로 노래할 수 있을 정도이다. 주제를 다루는 솜씨는 그가 고전주의, 특히 베토벤의 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말해준다.주제의 전개에 나타난 화음의 변화, 아티큘레이션의 처리, 음색의 조절 등은 고전주의적 단아함 안에서 나름의 개성을 찾고자 한 노력으로 여겨진다.
I. Allegro molto appassionato, E minor, 2/2 time, Sonata form
제시부 | 제1주제 | 아주 열정적으로 빠르게 | 마단조 | 2/2 |
경과구 | ||||
제2주제 | 사장조 | |||
전개부 | 제2주제 | 사단조 - 마단조 - 마장조 | ||
카덴차 | 마단조 | |||
재현부 | 제1주제 | |||
경과구 | ||||
제2주제 | 마장조 | |||
코다 | 매우 빠르게 | 마단조 |
<제1주제> 열정적인 주제가 독주 바이올린으로 나타난다.
<경과구> 곧 다음과 같은 새로운 힘찬 멜로디가 나타난다.
<제2주제> 클라리넷의 감미로운 주제에 인도되어, 독주 바이올린이 이어받는다.
제시부(Exposition) https://youtu.be/D12g-2JXib0
경과구 (Bridge) https://youtu.be/qEBwJaXbzV8
전개부(Development)
전개부는 독주 바이올린에 의한 제1주제로 시작되어, ①이나 ② 로 발전한다.
카덴차 (Cadenza)
<카덴차> 그리고 전개부 마지막 부분에 독주 바이올린의 화려한 카덴차가 연주된 뒤, 재현부로 흘러간다.
재현부(Recapitulation) https://youtu.be/g8SzwnFxoWc
제1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wkS1X-yj83Y
Ⅱ. Andante, C Major, 6/8 time, Compound three part from
파트 A: 따뜻하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독주 바이올린으로 연주된다.
파트 B: https://youtu.be/G6ZbKn6DHXU
파트 A': https://youtu.be/MBqC-il_v90
제2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AfOg2DUt0m4
Ⅲ. Allegrett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E Major, 4/4 time, Sonata form
서주 (Introduction) https://youtu.be/lU5tAbWhZOo
제1주제: 발랄한 주제가 독주 바이올린으로 나타난다.
경과구 (Bridge) https://youtu.be/M7vI7yuAODo
제2주제: 먼저 관현악으로 힘차게 나타나고, 독주 바이올린에 이어 받아진다.
제시부(Exposition) https://youtu.be/l-UNpBNaWcQ
전개부(Development) https://youtu.be/e2DM6ElXvZ8
종결구 (Coda) https://youtu.be/TNDKmhdoCS8
제3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HulhRusmIqo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syNHqTYhgKs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4 - 한국가곡 150선 (yesol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