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경수의 열린 음악실/2. 최고로 완벽한 ‘소나타 형식’으로 듣는 명곡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제5번 내림마장조 작품 73 ‘황제’ / 악보를 통한 악곡 분석 Beethoven Piano Concerto No. 5 in E-flat Major, Op. 73 ‘Emperor’

black sheet music 03 2024. 6. 29. 17:43
728x90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독일 고전 시대 작곡가, 악성, 청각 장애를 극복하고 수많은 작품 작곡

대표곡: ‘운명 교향곡’, ‘합창 교향곡’, ‘월광 소나타’, ‘비창 소나타’, 오페라 ‘피델리오’ 등

 

피아노 협주곡 제5번의‘황제’라는 이름은 작곡자 자신이 붙인 것 이 아니고 후세 사람들이 곡의 느낌이 당당하고 장엄하면서 화려한 느 낌이 들어 가히‘황제’의 풍모를 연상케 한다고 하여 붙인 이름이다.

 

1811년 슈나이더에 의해 초연되었으며, 1812년에는 체르니(베토 벤의 제자)가 연주하였다. 이 곡은 제1악장 소나타 형식, 제2악장 변주 곡 형식, 제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1809년 그가 38세 때의 작품으로서 그의 원숙기를 대표하는 최대 의 걸작이다. 당시 베토벤은 빈의 성벽 가까운 곳에 살고 있었는데 나폴레옹군 의 공격을 받아 대혼란을 일으켰었다. 그는 지하실에 피신할 신세였 지만 작곡에 태연하게 열중했었다. 이 곡은 루돌프 공에게 바쳤다.

 

황제라는 이름은 곡상이 장대하고 숭고하며 그 구성이 호탕함에 비추어 마치 왕의 품격이 있다 하여 그 같은 별명으로 통한다. 말하자 면 피아노 협주곡 중에서 최고라는 뜻에서 그같이 불렸다.

 

오케스트라의 취급이 때로는 그 구성이 웅장하여 마치 교향곡을 연상케 하는 부분도 있다. 독주에 있어서도 마지막까지 관현악을 상 대로 자기의 표현수단을 피력했다.

 

I. Allegro, E-flat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 빠르게, 내림마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위엄을 보이는 이 악장은 서주부에 오케스트라의 눈부실 만한 현 악기의 어울림으로 시작한다. 관현악은 독주 악기보다 비중이 큰데, 피아노는 분산화음으로 화려하게 카덴차풍으로 연주한다. 그것이 되 풀이되다가 웅대한 제1주제가 제시되며 제2주제는 스타카토로 제1, 제2바이올린에 연주된다.

 

이것이 여러 갈래로 극히 다채로운 진전을 보인다. 섬세·교묘한 맛의 극치를 구가하여 서정적이며 파동적인 멜로디로 나타난다.

 

전개부는 관현악이 제1주제로 시작하여 호탕한 맛이 나며, 재현부 는 관현악이 합주로 제1주제가 얼마 후 제2주제를 조용히 변주한다. 마지막 카덴차가 연주된 후 클라이맥스에서 힘차게 끝난다.

 

곡의 시작과 동시에 피아노가 펼침 화음을 화려하게 연주한다. 이 어서 관현악이 장대한 제1주제를 연주하고, 얼마 후에 피아노가 당당 하게 황제와 같은 기풍으로 주제를 연주한다.

 

제시부 서주부 빠르게 내림마장조 4/4
1주제
2주제
전개부 서주부 다단조 - 다장조
1부분
2부분
3부분
4부분
5부분
재현부 1주제 내림마장조
2주제
코다

 

 

서주부: 빠르게, 내림마장조, 4/4박자

솔로 피아노가 오케스트라와 함께 총주로 서주를 연주한다.

https://youtu.be/OkwfCXsz-jw

 

 

제1주제: 빠르게, 내림마장조, 4/4박자

오케스트라에 이어 솔로 피아노가 제1주제를 연주한다.

https://youtu.be/Cd3XFfckDEw

 

 

제2주제: 빠르게, 내림마장조, 4/4박자

피아노가 제2주제를 연주한다.

https://youtu.be/Po5Bv8a_ppc

 

 

- 제시부 (EXPOSITION) https://youtu.be/4Q4W2GX_3cM

 

 

- 전개부(Development)

제1, 2, 3, 4, 5섹션: 빠르게, 다단조 – 다장조, 4/4박자

https://youtu.be/wMPtWCmAP4c

 

 

- 재현부(Recapitulation)

제1, 2주제, 코다: 빠르게, 내림마장조, 4/4박자

https://youtu.be/UmqgA4X3ZjY

 

 

코다(Coda) https://youtu.be/xyYhI3ZBYw8

 

 

 

제1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kF1BbRWhQcY

 

 

. Allegro un poco mosso, B Major, 4/4 time, Variation form
제2악장: 알레그로 운 포코 모소, 나장조, 4/4 박자, 변주곡 형식

 

 가장 뛰어나고 아름다운 느린 악장이다. 비애를 그의 자랑으로 삼을 만한 불굴의 정신에 그 침통한 감동 등은 듣는 이의 심혼에 육박한다.
 아름답고 느린 악장이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주제가 바이올린에 의한 연주된 후 피아노가 되풀이 연주하며 관현악과 함께 주제를 변화시켜 연주한다.

 

제2악장은 변주곡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연주된다.

THEME (주제) - Variation 1 (제1변주) - Variation 2 (제2변주) - Variation 3 (제3변주) - Variation 4 (제4변주) - Bridge (경과구)

 

THEME (주제) https://youtu.be/EVtOMHB_TUw

 

 

Variation 1 (1변주) https://youtu.be/VQiK9lfniwY

 

 

Variation 2 (2변주) https://youtu.be/oDMW805gLK0

 

 

Variation 3 (3변주) https://youtu.be/ar73Hjapq5Y

 

 

Variation 4 (4변주)

https://youtu.be/jygn1X7BLtA

 

 

제2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uLCfl25OXwo

 

. Presto Allegro, E-flat Major, 6/8 time, Rondo form
제3악장: 프레스토 알레그로, 내림마장조, 6/8 박자, 론도 형식

 피아노가 빛나는 모습의 특성을 여기서 발휘한다.론도 형식의 수법은 교묘한 극치를 보이며 색채 또한 웅장하다. 이는 모두 그의 원숙기의 경지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부주제 C는 거인의 춤을 연상케 한다.                    
제2악장에서 쉬지 않고 제3악장으로 계속되며, 피아노가 주제를 연주하고 관현악이 응답하는 형태로 이끌어 나가며 피아노의 화려한 기교가 펼쳐진다.

 

제3악장은 론도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젼주된다. 

 

Theme A (주제 A) - Bridge (경과구) - Episode B (부주제 B) - Bridge (경과구)  Theme A (주제 A) - Episode C (부주제 C) - C2 - C3 - C4 - C5- Theme A (주제 A) - A2 - A3 - Episode B (부주제 B) - Coda (코다) - Finale (피날레)

 

Theme A (주제 A) https://youtu.be/IGjx444JHh0

 

 

Episode B (부주제 B) https://youtu.be/IOIVaL6-Ew8

 

 

Theme A (주제 A) https://youtu.be/IGjx444JHh0

 

Episode C (부주제 C) https://youtu.be/eRtT1bn3neg

 

 

Coda https://youtu.be/qaln2DIkI4k

 

 

Finale https://youtu.be/L6CENS2h9zc

 

 

제3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gTrygNsZZiw

 

 

전악장 감상하기 https://youtu.be/y_1QY6Sd19w

 

 

:::도서출판 예솔입니다::: - 서경수의 열린 음악실 1 (yesolpress.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