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 고전음악 작곡가, 음악의 신동, 다작(1000여 곡)의 작곡가
대표곡: 피아노 독주곡 ‘작은 별 주제에 의한 12 변주곡’, 교향곡 제40번 사단조, 작품 550, 현악 합주곡 제13번 사장조, 작품 525 ‘세레나데’, 오페라 ‘피 가로의 결혼’ 작품 492, ’요술피리‘ 작품 620 등
모차르트가 생존하던 당시의 오케스트라 편성에서는 클라리넷은 항상 제외되었는데 음악적 감각이 뛰어난 모차르트는 클라리넷을 오 케스트라에 도입하여 저음과 고음역과의 대조되는 효과와 그 특성을 잘 살려 클라리넷을 빛나는 명기로 부각시켰다.
Ⅰ. Allegro, A Major, 4/4 time, Sonata form
제1악장:빠르게,가장조, 4/4박자,소나타 형식
서주부 | 제I주제 | 빠르게 |
가장조 | 4/4 |
연결구 I | ||||
제I주제 변형 | ||||
연결구 II | ||||
코데타 | ||||
제시부 | 제I주제 | 가장조 | ||
연결구 I | ||||
제I주제 확대 | 가단조-다장조-나단조-마단조 | |||
연결구 II | 마단조 | |||
제II주제 | 마장조-가장조 | |||
연결구 III | 가장조 | |||
제I주제 변형 | 마장조 | |||
연결구 IV | 마장조-가장조-마장조 | |||
코데타 | 마장조 | |||
전개부 | 제I주제 발전 | 마장조-올림바단조-라장조 | ||
제I주제 확대와 발전 | 라장조-올림바단조-마단조-라장조 | |||
코데타 발전 | 라장조-마장조-가장조 | |||
재현부 | 제I주제 | 가장조 | ||
연결구 I | ||||
제I주제 확대 | 가단조 | |||
연결구 II | 마단조 | |||
연결구 II | 가장조-마장조 | |||
연결구 III | 올림바단조 | |||
제I주제 변형 | 가장조 | |||
연결구 IV | 가장조-라장조-가장조 | |||
코다 |
서주부
제시부 https://youtu.be/KEkJ53BvfKA
제1주제: 빠르게, 가장조, 4/4박자
제1주제는 오케스트라가 먼저 즐겁고 가볍게 연주하고 이어 독주 클라리넷이 연주한다.
연결구Ⅱ: 빠르게, 마단조, 4/4박자
제2주제: 빠르게, 마장조 – 가장조, 4/4박자
제1주제와 대조적인 딸림음조(마장조)로 제2주제가 제시되고 제1주제를 주축으로 전개되고 전조를 되풀이 한다.
코데타(소종결구)
Development(전개부)
Recapitulation(재현부)
359마디의 장대한 규모의 제1악장은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카덴차 없이 끝낸다.
코다
제1악장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1n56eWM5gxk
Ⅱ. Adagio, D Major, 3/4 time, Rounded binary form(A-B- A’ )
A section
둥근 이진 형식으로 라장조의 서정적이면서도 참으로 아름다운 선율의 A 섹션을 연주한다.
B section
솔로 연주가 항상 두드러지는 B 섹션은 클라리넷의 가장 낮은 음과 거의 모든 음역을 활용하여 연주한다.
A’ section
제2악장 전곡 감상하기
Ⅲ. Allegro, A Major, 6/8 time, Rondo form
제2악장의 느리고 조용한 가락과는 달리 가볍고 경쾌하며 유머러스한 분위기가 있다. 1개의 주제와 3개의 부주제(Ephisode)로 이루어진 론도형식이다.
1st Theme A (Bars 1 ~ 56)
Ephisode B (Bars 57~113)
2nd Theme A (Bars 114~137)
2nd Ephisode C (Bars 137~177)
3rd Theme A (Bars 178-187)
2nd Theme B (Bars 188~246)
4th Theme A (Bars 247~301)
Coda (Bars 302~353)
제3악장 전곡 감상하기
전악장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