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 | 악절 | 악구 | 나타냄말 | 조성 | 박자 | |
Ⅰ | 서주 | 장엄하고 빠르게 | 내림가장조-마장조-올림사단조 | 3/4 | ||
A | A | a | 장엄하고 빠르게, 정확하게 | 내림가장조 | ||
a1 | 내림나단조 | |||||
B | b | 내림가장조-다단조-바단조-내림가장조 | ||||
b1 | 내림가장조-다단조-바단조-내림가장조 | |||||
A1 | a2 | 내림가장조-내림나단조-내림마단조 | ||||
a3 | 내림가장조-내림나단조-내림마단조 | |||||
C | c | 내림가장조 | ||||
d | ||||||
b2 | ||||||
B | D | e | 내림가장조-바단조 | |||
e1 | ||||||
연결구 | ||||||
D1 | e2 | 내림마장조-올림바단조-올림사단조 | ||||
e3 | ||||||
연결구 | 가장조-내림마장조 | |||||
A' | A2 | a4 | 내림마장조-내림라장조-내림마단조 | |||
a5 | ||||||
A3 | a6 | 내림가단조-내림나단조 | ||||
a7 | ||||||
C | E | f | 내림나장조-사단조 | |||
f1 | ||||||
소종결구 | E1 | g1 | 나단조 | |||
g2 | ||||||
Ⅱ | D | F | 연결구 | 조금 더 느리고 무겁게 | 나장조-내림마단조 | |
h | ||||||
h1 | ||||||
h2 | ||||||
E | G | i | 올림사단조-나장조 | |||
i1 | ||||||
h3 | ||||||
Ⅲ | 서주 | 나장조 | ||||
E' | G1 | i2 | 바단조 | |||
j | ||||||
j1 | ||||||
A'' | A4 | a8 | 내림가장조-나장조-내림가장조 | |||
a9 | ||||||
k | ||||||
D' | F1 | h4 | 내림가장조 | |||
h5 | ||||||
종결구 | H | h6 | ||||
h7 | ||||||
I |
쇼팽(Chopin, Fryderyk : 1810?∼1849)은 피아노 음악에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하여 '피아노의 시인'으로 불리우는 작곡가이다. 고전음악의 바탕 위에 낭만적인 감정을 담아 지적인 피아노곡을 발전시켰다. 특히 폴란드의 통속적인 춤곡인 《폴로네이즈》와 《마주르카》를 예술적인 경지의 춤곡으로 승화시켰다.
주요 작품으로 피아노 협주곡 1, 2번, 피아노 소나타 2번, 3번, 폴로네이즈 3번, 즉흥 환상곡, 21개의 왈츠, 4개의 스케르초, 24곡의 전주곡, 56곡의 마주르카, 27곡의 연습곡 등이 있다.
악곡 해설
16세기 경 폴란드 왕위 즉위식 때 귀족들이 왕 앞을 행진하는데 그 때 사용된 음악이 폴로네이즈의 한 형태였다. 그 이후부터 궁중 음악으로 서서히 자리잡기 시작했으며 베버가 그 전성기를 구가하기에 이른다. 쇼팽은 폴로네이즈에 애국심과 민족 정신을 담아 애술성 높은 폴란드 춤곡으로 만들었다. 쇼팽이 쓴 폴로이네즈는 총 16곡이며 어느것 할 것없이 3박자의 리듬을 사용하고 있는 화려한 춤곡들이다.
폴로네이즈 제7번 내림가장조, 작품61 '환상'
장엄하고 빠르게, 내림가장조, 3/4박자, 3부분 형식
폴로네이즈 제7번 내림가장조 ‘환상’ 작품61은 1845~1846년 사이에 작곡된 풍부한 감수성을 보이는 감정표현이 깊은 걸작이다. 조르주 상드와 이별하고 파리에서 은둔 생활을 하며 폐결핵으로 고통 받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암울하고 비통할 때 쓴 마지막 폴로네이즈이며, 애국심과 민족정신을 담아 예술성 높은 폴란드 춤곡이다.
파트 Ⅰ
Ⅰ | 서주 | 장엄하고 빠르게 | 내림가장조-마장조-올림사단조 | 3/4 | ||
A | A | a | 장엄하고 빠르게, 정확하게 | 내림가장조 | ||
a1 | 내림나단조 | |||||
B | b | 내림가장조-다단조-바단조-내림가장조 | ||||
b1 | 내림가장조-다단조-바단조-내림가장조 | |||||
A1 | a2 | 내림가장조-내림나단조-내림마단조 | ||||
a3 | 내림가장조-내림나단조-내림마단조 | |||||
C | c | 내림가장조 | ||||
d | ||||||
b2 | ||||||
B | D | e | 내림가장조-바단조 | |||
e1 | ||||||
연결구 | ||||||
D1 | e2 | 내림마장조-올림바단조-올림사단조 | ||||
e3 | ||||||
연결구 | 가장조-내림마장조 | |||||
A' | A2 | a4 | 내림마장조-내림라장조-내림마단조 | |||
a5 | ||||||
A3 | a6 | 내림가단조-내림나단조 | ||||
a7 | ||||||
C | E | f | 내림나장조-사단조 | |||
f1 | ||||||
소종결구 | E1 | g1 | 나단조 | |||
g2 |
파트 Ⅱ
Ⅱ | D | F | 연결구 | 조금 더 느리고 무겁게 | 나장조-내림마단조 | 3/4 |
h | ||||||
h1 | ||||||
h2 | ||||||
E | G | i | 올림사단조-나장조 | |||
i1 | ||||||
h3 |
파트 Ⅲ
Ⅲ | 서주 | 조금 더 느리고 무겁게 | 나장조 | 3/4 | ||
E' | G1 | i2 | 바단조 | |||
j | ||||||
j1 | ||||||
A'' | A4 | a8 | 내림가장조-나장조-내림가장조 | |||
a9 | ||||||
k | ||||||
D' | F1 | h4 | 내림가장조 | |||
h5 | ||||||
종결구 | H | h6 | ||||
h7 | ||||||
I |
폴로네이즈 제7번 내림가장조 ‘환상’ 전곡 감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