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Ravel, Maurice : 1875. 3. 7∼1937. 12. 28)은 1875년에 에스파냐 국경에서 가까운 바스크 지방에서 음악 애호가인 기사의 아들로 태어나, 6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고, 1889년에 파리 음악원의 예비 학급에 입학한 뒤, 1893년에 처녀작인 <그로테스크한 세레나데>를 작곡했다. 이후 포레와 A. 제다르주에게 사사하여 전통적인 작곡법을, 사티와 샤브리에로부터 새로운 작곡 기법을 배웠다. 피아노곡<물의 희롱>(1901), <거울>(1905), 가곡<세헤라자데>(1903), 등 초기의 걸작이 재학 중에 발표되었으나, 그 재능은 교수에게 인정받지 못했다.
피아노곡이나 발레 음악의 분야에서 <밤의 가스파르>(1908)나 <다프니스와 클로에>(1912초연) 등을 작곡, 그 정교하기 그지없는 작곡법과 대담한 관현악법에 의해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에 파리 교외로 거주를 옮겨, 발레 음악<라 발스>(1920초연), 관현악<볼레로>(1928),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라 장조>(1931) 등을 작곡했다. 그는 드뷔시의 영향을 받아 함께 인상파 음악을 대성시켰으나, 라벨의 경우에는 보다 이지적이며, 고전적인 명쾌성을 가진 것이 특색이라 할 수 있다.
악곡 해설
라벨은 모두 5곡의 발레 음악을 작곡했는데, 이 ‘볼레로’는 그 마지막을 장식하는 걸작이다. 이 곡은 당시 세계적인 러시아의 발레리나인 이다 루빈스타인 부인의 의뢰로 1928년(53세)에 작곡했으며, 라벨 자신은 그냥 습작하는 기분으로 썼던 것인데, 이 해에 파리 오페라 극장에서 그녀를 주연으로 하여 발레가 공연되자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스네어 드럼 솔로는 라벨의 볼레로 리듬을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된다. 그리고 리듬과 조성(다장조)은 처음부터 끝까지 바뀌지 않고, 마지막 2마디만 조성이 바뀐다. 주제와 화답하는 부주제는 19회에 걸쳐 규칙적으로 반복되며, 그 사이에 단한번도 변주나 전개도 없다. 또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하나의 크레셴도로 되어 있다는 점 등이 특징이다.
악곡 구성
에스파냐의 전통 볼레로 리듬
전통 볼레로 리듬
곡은 처음 2마디는 작은북의 솔로로 라벨의 볼레로 리듬이 연주된다.
라벨의 볼레로 리듬은 에스파냐의 전통 볼레로 리듬과는 리듬꼴이 다르며, 템포도 느리다. 이 라벨의 볼레로 리듬은 340마디로 이루어 진 전곡 중에서 169번이라 연주된다.
라벨의 볼레로 리듬
이어서 2마디는 비올라와 첼로의 피치카토가 새기는 3박자의 반주와 같이 라벨의 볼레로 리듬이 연주된다. 또한 전주로 연주되는 것과 제1주제와 제2주제 사이에 간주로 가져 8마디씩 나누어진다.
비올라와 첼로의 피치카토 연주 듣기
제1주제
비올라와 첼로의 피치카토가 새기는 3박자의 반주에 실려 라벨의 볼레로 리듬이 세 번째 반복인 5마디에 들어갈 때, 제1주제가 플루트로 연주된다.
제2주제
주제는 전반 16마디의 제1주제와 후반 16마디의 제2주제로 되어 있으며, 제1주제 제시에 제2주제가 응답한다는 느낌으로 쓰여져 있다.
학습 활동. 악곡에 사용된 악기의 음색에 유의하여 감상해 봅시다.
Introduction. Snare drum (pp)
스네어 드럼 (아주 여리게)
Part 1. Flute (pp) Solo - Theme 1
플루트 독주 (아주 여리게) - 제1주제
Part 2. Clarinet (p) Solo - Theme 1
클라리넷 독주 (여리게) - 제1주제
Part 3. Basson (mp) Solo - Theme 2
바순 독주 (조금 여리게) - 제2주제
Part 4. E♭ clarinet (p) Solo - Theme 2
소프라노 클라리넷 독주 (여리게) - 제2주제
Part 5. Oboe d'amore (mp) Solo - Theme 1
오보에 다모레 독주 (조금 여리게) - 제1주제
Part 6. Flute (p) & trumpet (mp, con sord.) - Theme 1
플루트와 약음기와 끼운 트럼펫 -제1주제
Part 7. Tenor saxophone Solo (mp, espressivo, vibrato) - Theme 2
테너 색소폰 독주 - 제2주제
Part 8. Soprano Saxophone Solo (mp, espressivo, vibrato) - Theme 2
소프라노 색소폰 독주 (조금 여리게, 표정을 풍부하게 떨어서) - 제2주제
Part 9. Horn (mf), 2 Piccolos (pp), & Celesta (p) – Theme 1
호른 (조금 세게), 피콜로 2대 (아주 여리게)와 첼레스타 (여리게) - 제1주제
Part 10. Oboe, Oboe d'amore, English Horn, 2 Clarinets (All mf) – Theme 2
오보에, 오보에 다모레, 잉글리쉬 호른, 클라리넷 2대 (모두 조금 세게) - 제2주제
Part 11. Trombone solo (mf, sostenuto) – Theme 2
트롬본 독주 (조금 세게, 길이를 충분히 늘여서) - 제2주제
Part 12. All woodwind instruments except Bassoons (All f) – Theme 2
바순족을 제외한 모든 목관악기(모두 세게) 제2주제
Part 13. 1 Piccolo, 2 Flutes, 2 Oboes, 2 Clarinets, 1st violin (All f) – Theme 1
피콜로, 플루트 2대, 오보에 2대, 클라리넷 2대, 제1바이올린 (모두 세게) - 제1주제
Part 14. Inst. in Part 13 + English Horn, T Sax. & 2nd Violin (All f) - Theme 2
파트 13의 악기 + 잉글리쉬 호른, 테너 색소폰과 제2바이올린 (모두 세게) - 제2주제
Part 15. All woodwinds except Cl. and Bssn, Trp, 1st + 2nd violin (All f) – T 2
15. 클라리넷족과 바순족을 제외한 모든 목관악기, 트럼펫, 제1+2바이올린 (모두 세게) - 제2주제
Part 16. All woodwinds except Bssn. & S sax. all stringed inst. except Trb. & Cb. (All ff) – T 2
바순족과 소프라니노색소폰을 제외한 모든 목관악기, 트롬본, 콘트라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찰현악기 (모두 아주 세게) – T 2
Part 17. 2 Picc. 2 Fl. Piccolo Trp. 3 Trp. S sax. & T sax. 1st violin (All ff) – T 1
피콜로 2대, 플루트 2대, 피콜로 트럼펫, 트럼펫 3대, 소프라노 색소폰과 테너 색소폰, 제1바이올린 (모두 아주 세게) - 제1주제
Finale. Added Trb. to part 17 (All ff) - T 2 (Suddenly transposed to E Major & then back to C Major)
끝곡. 파트 17에 트롬본 추가 (모두 아주 세게) – 제2주제 (갑자기 마장조로 조옮김했다가 다시 다장조로 돌아온다)
볼레로 전곡 감상하기
https://youtu.be/E8nzBaKEdpM